물을 지켜야 우리가 살아요
* 물이 들려주는 인간과 바다 이야기
인류 문명은 물과 함께 시작하고 발전했어요. 우리나라는 한강, 프랑스는 센강, 인도는 인더스강과 갠지스강, 중국은 황허강과 양쯔강, 독일은 라인강, 영국은 템스강 등 많은 국가가 강을 중심으로 힘을 키워 큰 나라로 성장했습니다. 물 가까이에 정착해 농사를 짓기 시작했고, 물을 다스리고 이용하는 과정을 거듭하며 문명이 발달했어요. 인류는 가뭄과 홍수 등 자연재해를 극복하고, 물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과 바다의 탄생, 댐과 상하수도 시설의 기원과 배경, 바닷물의 담수화, 강을 둘러싼 국제 분쟁. 《물을 지켜야 우리가 살아요》는 물을 따라 흐르는 인류의 삶과 문화를 촘촘하게 조리 있게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물을 따라 막힘없이 풀어낸 인류 문명의 역사를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얻고,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틔워 보세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포괄적, 심층적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 물이 있는 곳에 사람이 있다! 사람이 있는 곳에 물이 있다!
물은 모든 생명체의 바탕이에요. 최초의 생명이 바다에서 태어났고, 모든 동식물의 몸은 대부분 물로 이루어졌어요. 또한 우리 몸속에서 소화와 체온 조절 등 물질대사를 담당하고, 기후와 지형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줍니다. 물이 없으면 사람은 물론 풀 한 포기, 물고기 한 마리도 살아가지 못해요.
모든 생명의 근원이자 삶의 필수 요소인 물. 이렇듯 소중한 물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과학과 환경의 눈으로 흥미롭게 풀어냈습니다. 이번에 개정하면서 최근 통계 자료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물의 기원과 각종 가설, 수치 등을 최신 정보로 바꾸었습니다.
우리 몸에서 강과 바다, 땅, 그리고 안개와 구름으로 돌고 도는 물을 따라 여행을 떠나 보세요. 책을 보며 어린이들은 물에 대한 해박한 과학 지식은 물론 그 중요성과 가치를 깨달을 겁니다. 또한 물과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다른 생명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물의 위기는 인류의 위기!
지구에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용하는 물의 양도 점점 증가하고, 수질 오염 또한 심각해지면서 우리가 쓸 수 있는 담수는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어요. 더욱이 지구 온난화로 강수가 불규칙적으로 변화면서 세계 여러 나라가 가뭄과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21세기 들어 물 사용량이 6배나 증가해 세계 인구의 44%가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대요. 이대로라면 머지않아 강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 벌어지지 않을까요?
이 책은 지구에 물이 얼마나 부족한지, 물이 부족하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오염된 물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큰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지 등 물에 관한 세계 이슈는 물론, 사례, 환경 문제까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친절하게 들려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물을 어떻게 관리하고 아껴 써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전달하지요.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물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평화로운 ‘공존’의 물을 만들어가는 지혜를 배우며, 스스로 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 나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