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제로 웨이스트가 뭐예요?

제로 웨이스트가 뭐예요?

저자
장성익 글/이진아 그림
출판사
풀빛
출판일
2025-07-29
등록일
2025-10-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4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과 자연 모두를 망가뜨리는
낭비와 환경 파괴의 주범, 쓰레기!

비닐봉지 235억 장, 페트병 49억 개, 플라스틱 컵 33억 개.


이게 뭐냐고요? 바로 우리나라에서 2020년 한 해에 버려진 쓰레기들이에요. 이게 얼마나 많은 양인지 감이 잘 안 온다면, 다시 알려 줄게요. 비닐봉지 235억 장이면 한반도 전체 면적의 70퍼센트를 덮을 수 있고, 페트병 49억 개를 쭉 이어붙이면 지구를 열 바퀴 반이나 돌 수 있어요. 플라스틱 컵 33억 개를 위로 쌓으면 달까지 닿고 말이에요. 이제 이게 얼마나 많은 양인지 느껴지지요? 우리나라 사람 한 명이 1년에 버리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평균 88킬로그램으로, 미국과 영국에 이은 세계 3위예요. 재활용하면 되지 않냐고요? 하지만 이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20퍼센트 남짓밖에 되지 않아요. 반면, 온라인 쇼핑이나 음식 주문 배달 등이 증가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는 갈수록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요.

플라스틱 쓰레기만 이렇게 많을까요? 음식물 쓰레기는 또 어떻고요. 2022년 한 해에 세계에서 버려진 음식물은 10억 5천만 톤으로, 세계 전체 음식물 생산량의 5분의 1에 이르렀어요. 이것을 비용으로 따지면 1조 달러라고 해요. 우리 돈으로는 약 1,400조 원, 즉 우리나라 1년 총예산의 두 배가 훌쩍 넘는 금액이에요. 그런 반면, 세계 전체 인구 80억 명 가운데 약 8억 명이 굶주리고 있어요. 그리고 30억 명 이상이 건강한 음식을 접하기 어려워요. 여러 국제기구와 전문가들은 버려지는 음식만 잘 활용해도 굶주리는 세계 사람들에게 충분한 식량을 제공하고도 한참이나 남는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하고 있어요. 단순히 ‘쓰레기’의 문제가 아닌 거예요.

지구는 끝없이 훼손되고 자원은 갈수록 줄어드는데 넘쳐 나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는 게 지금 현실이에요. 쓰레기는 자연과 인간 모두를 심각하게 망가뜨리는 낭비와 환경 파괴의 주범이지요. 서둘러 쓰레기를 줄이지 않으면 환경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적으로도 막대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