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제로 웨이스트가 뭐예요?
						
							- 저자
- 장성익 글/이진아 그림
- 출판사
- 풀빛
- 출판일
- 2025-07-29
- 등록일
- 2025-10-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인간과 자연 모두를 망가뜨리는 낭비와 환경 파괴의 주범, 쓰레기! 비닐봉지 235억 장, 페트병 49억 개, 플라스틱 컵 33억 개. 이게 뭐냐고요? 바로 우리나라에서 2020년 한 해에 버려진 쓰레기들이에요. 이게 얼마나 많은 양인지 감이 잘 안 온다면, 다시 알려 줄게요. 비닐봉지 235억 장이면 한반도 전체 면적의 70퍼센트를 덮을 수 있고, 페트병 49억 개를 쭉 이어붙이면 지구를 열 바퀴 반이나 돌 수 있어요. 플라스틱 컵 33억 개를 위로 쌓으면 달까지 닿고 말이에요. 이제 이게 얼마나 많은 양인지 느껴지지요? 우리나라 사람 한 명이 1년에 버리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평균 88킬로그램으로, 미국과 영국에 이은 세계 3위예요. 재활용하면 되지 않냐고요? 하지만 이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 가운데 재활용되는 건 20퍼센트 남짓밖에 되지 않아요. 반면, 온라인 쇼핑이나 음식 주문 배달 등이 증가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는 갈수록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요. 플라스틱 쓰레기만 이렇게 많을까요? 음식물 쓰레기는 또 어떻고요. 2022년 한 해에 세계에서 버려진 음식물은 10억 5천만 톤으로, 세계 전체 음식물 생산량의 5분의 1에 이르렀어요. 이것을 비용으로 따지면 1조 달러라고 해요. 우리 돈으로는 약 1,400조 원, 즉 우리나라 1년 총예산의 두 배가 훌쩍 넘는 금액이에요. 그런 반면, 세계 전체 인구 80억 명 가운데 약 8억 명이 굶주리고 있어요. 그리고 30억 명 이상이 건강한 음식을 접하기 어려워요. 여러 국제기구와 전문가들은 버려지는 음식만 잘 활용해도 굶주리는 세계 사람들에게 충분한 식량을 제공하고도 한참이나 남는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하고 있어요. 단순히 ‘쓰레기’의 문제가 아닌 거예요. 지구는 끝없이 훼손되고 자원은 갈수록 줄어드는데 넘쳐 나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는 게 지금 현실이에요. 쓰레기는 자연과 인간 모두를 심각하게 망가뜨리는 낭비와 환경 파괴의 주범이지요. 서둘러 쓰레기를 줄이지 않으면 환경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적으로도 막대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저자소개
		작가, 환경과생명연구소 소장. 오랫동안 환경을 비롯한 여러 주제로 글을 쓰고 책을 만들어왔다. [환경과생명] [녹색평론] 등 환경 관련 잡지와 출판사에서 편집주간을 지냈다. 지금은 전업 작가로서 책 쓰기와 연구 활동에 힘쓰는 한편 강연, 출판 기획, 환경 컨설팅, 독서 공부 모임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에서 주관하는 ‘생명의 신비상’(제18회, 인문사회과학 분야)을 받았다. 쓴 책으로는 『그럼에도 지구에서 살아가려면』 『한 알의 모래에서 세계를 본다』 『환경에도 정의가 필요해』 『탄소중립이 뭐예요?』 『작은 것이 아름답다: 새로운 삶의 지도』 등이 있다.
인간과 자연,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사이좋게 어깨동무하는 녹색 세상을 꿈꾼다. 모두가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민주주의 사회, 모두가 고루 나누고 함께 누리는 공동체를 소망한다. 주요 관심사는 생태철학, 환경정의, 녹색정치, 대안적 사회경제 담론, 문명 전환 등이다.
	 
	
		목차
		작가의 말  41장 소비 왕국에서 벌어지는 일꼬리가 몸통을 흔들다니  10소비 사회는 어떻게 열렸을까?  14광고와 유행의 힘  17소비를 끝없이 부추기려면  212장 쓰레기에 담긴 세상쓰레기, 재앙이 되다  28곡선에서 직선으로  31쓰레기에 얽힌 불평등  34쓰레기 제국주의의 그늘  383장 제로 웨이스트가 뭐예요?우리나라의 쓰레기 현실  46플라스틱 지옥에서  49옷, 또 다른 환경 악당  53굶주림 위에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  58제로 웨이스트, 골칫덩이를 복덩이로  624장 제로 웨이스트 실천법쓰레기의 종류와 처리 방법  685R과 비헹분섞이 뭐지?  72재활용을 잘하려면 1  77재활용을 잘하려면 2  83도도한 변화의 물결  87개인보다 기업이 앞장서야  91플라스틱과의 세계 전쟁  94환경 선진국이 진짜 선진국  98수리권 이야기  103도시 광산이 뭐지?  108내가 할 수 있는 일은?  1125장 지구도 살고 나도 사는 길재활용의 함정  120순환 경제와 탈성장의 길로  123저 배를 침몰시킨 것은  127제로 웨이스트의 참뜻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