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오십에 읽는 논어
- 저자
- 최종엽 저
- 출판사
- 유노북스
- 출판일
- 2025-06-04
- 등록일
- 2025-10-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7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제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20만 명이 선택한 공허와 가벼움을 채우는 논어 60수쉼 없이 살아온 중년의 마음을 단단히 붙잡아 준 책, 『오십에 읽는 논어』가 더욱 깊어진 개정 증보판으로 돌아왔다. 출간 5년, 100쇄 돌파, 20만 독자의 선택이 그 의미를 증명한다.이번 개정 증보판은 초판의 『논어』 50수와 오십에 공감 가는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논어』에서 새롭게 엄선한 10수를 더해 오십이 마주하는 고민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통찰을 녹였다. 지금의 오십이 실제로 마주하는 고민 10가지(흐름, 강점, 노력, 이유, 마음, 태도, 예의, 선택, 정의, 전환)를 담아 60수로 완성했다. 시대에 따라 편집되고 증보된 『논어』처럼 이 책도 오늘의 오십에 꼭 맞는 고전으로 다시 태어났다.2,500년 고전 『논어』는 왜 지금, 오십이라는 시점에 읽어야 할까? 긴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논어』에 손이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매년 100회 이상 인문학 강연을 하는 저자 최종엽은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공자의 가르침을 전했다. 그는 『논어』가 특별한 사람들의 고전이 아니라 평범한 우리가 평범한 하루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의 기술’이라고 말한다.공자는 오십이 넘어서야 비로소 정치 일선에 나섰지만, 이룬 것 없이 육십 중반에 이국을 떠돌아야 했다. 그럼에도 그는 좌절하지 않고 학문에 정진하며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었다. 그리고 일흔이 넘어, 그는 자신의 인생을 이렇게 요약했다.“나의 길은 하나로 꿰여 있다. 세상의 흐름에 흔들리지 않고, 내 길을 지금까지 일관되게 걸어왔다(吾道一以貫之).” 지금 오십에 중요한 것은 더 빠른 속도가 아니라 더 정확한 방향이다. 오십은 일관성 있는 공부와 삶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 더는 흔들릴 필요가 없다. 지금 내가 원하는 길을 찾고, 그 길을 끝까지 걸어가면 된다. 『오십에 읽는 논어』가 그 시작을 함께할 것이다.
저자소개
카이로스경영연구소 대표. 경기도 안성(공도) 출생으로 광운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삼성전자에서 20년간 엔지니어, 인사과장, PA 부장으로 근무했다. 40대 중반에 명예퇴직을 하고 큰딸의 소아암 치료에 전념했으나 4년 후 딸을 떠나보냈다. 이후 HR 컨설팅 회사인 잡솔루션코리아를 15년간 경영하며 한양대학교에서 인재개발교육 석사, 평생학습 박사 과정을 마쳤다.
2016년 전국강사경연대회 금상 수상 후 대한민국 명강사(209호)로 선정되었다. MBC 〈TV특강〉, KBC 〈화통〉, JTBC 〈상암동 클라스〉, CJB 스페셜 〈교양강좌〉 등 다양한 방송에서 강연을 진행했으며, 연간 100회 이상의 인문학 강연을 하고 있다.
50세에 『논어』를 접한 후 고전 공부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깨달은 지혜와 통찰을 많은 이가 공감하는 글로 풀어내고 있다. 저서로 20만 부 베스트셀러 『오십에 읽는 논어』를 비롯 『오십에 읽는 순자』, 『오십에 쓰는 논어』, 『10대를 위한 1일 1페 이지 논어 50』, 『공자의 말』 등 20여 권이 있다.
목차
개정 증보판 머리말_다가올 20년에 희망을 걸어 봅니다초판 머리말_오십의 공허, 논어로 채우다1강 공허한 오십에게 공자가 하는 말_오십의 의미가려진 나의 길을 찾아야 할 때_오십오십의 미움에서 벗어나는 길_전략돈으로는 반밖에 해결하지 못한다_재화오십에 극복해야 할 제일의 위기_건강효는 일상의 문제이자 마음의 문제_부모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을 돌보지 마라_방향모두가 똑같은 곳에 도달할 수는 없다_경력가야 할 길을 알고 일관되게 걷는다_중심꽃을 피웠으면 열매를 맺어 보자_결실나부터 바로 서고 사람들이 따르게 하라_행동2강 거인의 어깨 위에서 생각하는 법_오십의 지혜오십에는 나에게서 찾아야 한다_자신배우고 함께하고 흔들리지 마라_리더어찌해야 할까, 스스로 생각하는 힘_궁리내가 정한 약속을 지키는 삶_원칙소명을 알고 예를 알고 말을 안다는 것_기준단 하루를 살아도 사람답게_열정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아는 법_학습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분명하게_지식고치지 못했다면 지금이 적기다_근심사익을 따를 것인가, 공리를 따를 것인가_이익3강 흔들리는 인생을 굳게 잡아 주는 힘_오십의 균형꾸밈과 바탕이 좋아야 명품이다_조화흔들리지 않는 뜻과 꺾이지 않을 꿈_의지잘못을 알고도 고치지 않는 게 잘못이다_변화단 하나의 덕이라도 있으면 된다_품격어려운 일을 먼저 하고 얻는 건 뒤에 하라_실천시 쓰고 노래하는 여유도 필요하다_여유인생 하프 타임에 풀어야 할 숙제_절반오십부터는 인자의 삶이 좋다_방식잘난 이도 못난 이도 모두 스승이다_스승인생 후반에는 모든 게 내 책임이다_책임4강 보이는 만큼 아는 만큼 살기 위한 길_오십의 내공욕먹는 게 싫으면 욕하지 말라_사랑어떤 조건에서도 변화를 끌어내는 사람_그릇명확하게 보고 분명하게 들어라_기본핑계 없는 무덤 없다_핑계배우기를 좋아했던 공자_배움밀려온 삶에서 밀어 가는 삶으로_주도잘못을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_자각포기가 차별을 만든다_전진알고 좋아하고 즐기기까지_과제혼자만의 삶에서 함께하는 삶으로_공공5강 천천히 멀리 가기 위해 필요한 것_오십의 용기안 된다고 미리 선을 긋지 마라_긍정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라_집중간절함과 두려움으로 공부하라_갈급천성을 이기는 반복의 힘_반복딱 한 단계만 더 멀리 보고 생각하라_원려불편한 어제가 편안한 오늘을 만든다_비전해가 났을 때 젖은 볏짚을 말려야 한다_결심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_방법돌아보고 계획하기에 가장 적절한 나이_기회열정적이지 않은 사람은 방전된 배터리다_몰입6강 더 나은 삶을 위한 공자의 마지막 수업_오십의 인생쉼 없이 흘러가는 강물처럼_흐름송백은 결코 시들지 않는다_강점배움을 멈추면 인생이 멈춘다_노력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_이유어질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_마음삶의 균형 도, 덕, 인, 예_태도부끄러움을 가르치는 학교라도 있었으면_예의이제는 좋아하는 일을 찾을 때_선택그래서 더 간절한 정의_정의을에서 갑으로 가는 길에_전환맺음말_삶이 흔들릴 때 나를 다잡아 준 논어